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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달 9일엔 콩나물 어떠세요?

지난해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은 대한두채협회와 손잡고 콩나물과 생김새가 비슷한 숫자 ‘9’가 들어 있는 매달 9일, 19일, 29일을 ‘콩나물 먹는 날’로 정했다.

콩나물은 우리나라만 먹어온 고유의 식재료로, ‘본초강목’이나 ‘산림경제’를 보면 오래전부터 먹어온 것을 알 수 있다. 기록을 보면 고려 태조가 나라를 세울 때 전쟁 중에 신선한 채소를 공급하기 위해 재배했다는 내용도 전해진다. 중국과 일본을 비롯한 동양에서는 콩나물보다 녹두를 싹 틔운 숙주나물을 많이 먹었으며, 서양에서는 현대 들어 알려지면서 먹기 시작했다.

콩나물밥

비빔밥과 국, 찜, 탕, 잡채, 무침 등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콩나물은 전통적으로 우리 민족의 단백질과 비타민 c 공급원이었다. 또한 콩나물 안에는 지방, 무기질, 아미노산과 기능 성분도 풍부하고 항산화, 항암 기능이 있는 이소플라본,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는 아스파라긴산 등이 들어 있다. 특히, 비타민c와 루테인은 일반 콩알에는 없지만, 콩나물로 자라면서 합성된다.

콩나물은 밥과 라면에 넣어도 쉽게 영양 가득한 요리를 할 수 있다. 콩나물밥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콩나물을 밥에 얹고 입맛에 따라 간장이나 양념장에 비벼준다. 김이나 다른 고명을 올려줘도 좋다. 콩나물 라면은 끓는 라면에 씻은 콩나물을 넣은 뒤 뚜껑을 닫은 채 끓여주면 아삭한 식감은 살리고 시원한 맛은 더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곽도연 밭작물개발과장은 "우리 식생활과 밀접한 콩나물 먹는 날을 알림으로써 소비 증대는 물론, 농가와 소비자가 믿고 찾는 콩나물 품종을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이야기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